5세대 라브4 사이드스텝 2종 장착후기
  • 2199
  • 1

5세대 라브4 사이드스텝 2종 장착후기

[ 라브4 토요타 순정 사이드 스텝 ]
[ 라브4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 ]

토요타 순정 스텝 & 오토멘토 어반 스텝

가족들을 위해 SUV 차량을 선택했다면 필수 파츠 중에 하나가 사이드 스텝입니다. 북미의 경우에는 워낙 많은 종류의 SUV와 LUV가 있기 때문에 사이드 스텝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많은 사이드 스텝은 모양은 동일하고 길이와 브래킷만 바꿔가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죠. 오늘 코멘터리 하는 사이드 스텝은 라브4 전용으로 생산된 제품 2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신형 5세대 라브4 차량 제공은 라브4 유(RAV4YOU) 커뮤니티 (여기클릭)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제로맥스가 도움을 받은 만큼 앞으로 해당 커뮤니티 회원께 좀 더 많은 혜택을 드릴 예정이오니 라브4 오너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세대 라브4 사이드 스텝 장착 전 (BEFORE) ]

라브4 측면 프레임 노출???

렉서스 NX도 비슷한 현상이 있는데 토요타 라브4도 측면에서 하부 프레임 일부가 훤~~~히 보이는 기괴한 모습 (사진의 원부분입니다)이 있습니다.
기능과는 전혀 무관한 부분이긴 하나 디자인에 신경 쓰는 오너들은 좀 생뚱맞은 느낌일 겁니다. 사이드 스텝을 장착하면 기능성 외에 해당 부분을 커버하여 다운 포스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쇳덩어리 무장된 순정 사이드 스텝

일반적으로 고정형 사이드 스텝은 브래킷을 고정하고 그 위에 스텝 패널을 고정하는 방식인데요, 금번 5세대 라브4 순정 사이드 스텝은 브래킷부터 위압감을 주기 충분했습니다. 하나의 쇳덩어리로 제작된 브라켓을 고정하기 위한 볼트 너트도 어마어마한 사이즈가 제공됩니다. 좌우 총합계가 18kg 정도 되는 것으로 측정됩니다.

두 제품 모두 차량 순정 홀 사용

토요타 순정 사이드 스텝과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 모두 라브4 순정 홀을 그대로 사용하며 추가 차량의 변형 없이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위 사진이 순정상태의 5세대 라브4 사이드스텝 설치를 고려해 놓은 고정 홀입니다. 해당 홀에 두 제품 모두 브래킷을 설치하게 됩니다.

토요타 순정 사이드 스텝 브래킷
위 사진은 토요타 순정 사이드 스텝을 설치하기 위해 브래킷 커넥터를 라브4에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브래킷 커넥터가 무시무시하죠~^^ 이렇게 커넥터를 설치하고 난 후 브래킷을 고정하게 됩니다. 브래킷이 하나의 쇳덩어리고 연결되어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다른 생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지하게 튼튼해 보입니다.^^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 브래킷
위 사진은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의 브래킷 설치 모습입니다. 순정의 것과 분명 다르죠. 측면에 3개씩 총 6개의 브래킷이 패널을 고정하기 위해 설치되는 모습입니다. 사실 이런 형식이 일반적인 사이드 스텝의 브래킷 모양입니다.^^ 힘의 분배와 내구성을 고려한 설계이기 때문에 순정의 것과 비해 빈약하다고 안전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순정 스텝 설치 마무리

커넥터와 브래킷을 서로 단단하게 고정하면 사이드 스텝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90분 정도 소요가 되네요.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이드 스텝의 돌출 정도는 매우 흡족한 수준입니다. 사이드 스텝이 타이어를 기준으로 밖으로 많이 돌출되면 불법이기도 하고 운전 시 위험하기도 합니다. 금번 5세대 라브4 사이드 스텝은 매우 타이트하게 차량 바디와 체결되어 단단한 느낌이 외관에서도 느껴집니다.

순정 사이드 스텝의 특징

무엇보다도 단단해 보입니다. 그만큼 무게도 상당한 것이 특징입니다. 디자인 측면보다는 효율성과 기능성에 방점이 있는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싶네요.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에 비해 넓은 패널은 탑승자가 좀 더 여류롭게 보조 스텝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패널 위에 멋지게 스테인리스 스틸로 라인 디자인된 부분은 세차 시 깨끗하게 관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순정 상태의 라브4 측면에서 노출되었던 하부 프레임의 일부가 사이드 스텝으로 완벽하게 커버된 것이 보이시나요? ㅎ

오토멘토 어반 스텝 마무리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도 차량 순정 홀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량의 변형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메인 패널과 전후 커버가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패널을 감싸고 있는 패널이 차량과의 일체감을 높여줍니다. 순정 스텝보다 다소 짧은 70분 정도 소요됩니다.

[ 라브4 전용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스텝 ]

오토멘토 어반 스텝 특징

토요타 순정에 비해 확실히 익스테리어 드레스업 효과가 강합니다. 물론 사이드스텝 기본 기능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심리적인 다운 포스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어반 스타일답게 슬림 & 미니멀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특히 스텝 표면은 미끄럼 방지를 위한 Slip Resistant Polymer로 마무리되어 있어 승/하차 시 미끄럼 방지를 고려한 것이 흡족합니다.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이드 스텝의 돌출 정도는 거의 돌출이 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퍼펙트합니다. 밋밋할 수 있는 스텝을 사이드에 스테인리스로 라인 포인트를 주어 시각적으로 날렵하게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비를 중시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고려하면 경량화가 순정보다 잘 이루어진 오반 사이드 스텝이 선택 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네요.

역시 순정 상태의 라브4 측면에서 노출되었던 하부 프레임의 일부가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으로 완벽하게 커버된 것이 보이시죠. ㅎ

토요타 순정과 오토멘토 어반 사이드 스텝 모두 피팅성과 효율성은 제로맥스가 실제 피팅 테스트한 결과 조심스럽게 오너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일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내구성과 순정 스타일을 원한다면 토요타 제품을 디자인과 효율성을 원한다면 오토멘토 스텝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금번 5세대 라브4 차량을 제공해주신 라브4유(RAV4YOU) 커뮤니티 (여기클릭)에 감사드리며 좋은 상품과 서비스로 자주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작성

글과 상관없거나 스팸성 글은 사전 공지없이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COMMENT

  • 윤기현
    2020년 2월 14일, 8:49 오전 답글

    라브4 5세대 사이드 스텝 장착 고려중입니다.
    순정과 오토멘토 각 시공가격 알수있을까요?

© Copyright 2018 Zeromax by Nextale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