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차량 엔진오일 교환에 대하여
  • 2107
  • 0

토요타 차량 엔진오일 교환에 대하여

토요타 차량 오너님들을 포함하여 소모품 교환건으로 제로맥스를 방문하신 고객님들께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어떤 오일이 좋을까요?” 입니다. 엔진오일에 대한 의견들은 많은 커뮤니티에서 회자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제로맥스에서는 현장에서 고객님들의 구매 포인트와 혹은 일본 토요타 관계자들의 말들을 상기하면서 간단하게 코멘터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내 토요타 차량 엔진오일을 말씀드리게 되면 유럽, 미국 차량 소유의 오너들은 매우 낯설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토요타 렉서스는 최근 출시하는 가솔린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0W-16 저점도 오일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혼다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는 Green 라벨의 0w-10 점도 레벨까지 떨어뜨렸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은 초저점도 열풍? 입니다.
BMW, 벤츠, 아우디 등 독일차나 미국차 브랜드들은 상상도?? 못할 점도이지요.^^ 때문에 유럽 혹은 독일차 오너들은 거의 물을 붓는거 아니냐, 엔진 실린더가 남아 나겠느냐 등 걱정어린 시선을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토요타 순정 엔진오일은 걱정 붙들어 매도 됩니다.

“나의 운전 스타일에 맞다고 느껴지는 오일이 가장 좋은 엔진오일입니다.”

좋은? 엔진오일 선택에 대한 열띤 토론이 오갈때 즈음 온도 범위내 오일에 대한 BBT, HTHS(고온고전단점도지수), 기유의 종류, 기유와 첨가제 비율, 티타늄 혹은 에스테르 몰디브덴 첨가률, 유동점, 다점도 단점도 등등 어렵게 느껴질 만한 용어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특히 일본차 브랜드들은 순정 엔진오일이 공식적으로 존재해 그냥 권고 순정제품을 사용하면 가장 최적화된 제품을 사용하는 결과로 믿게되지만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들은 오일 점도만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별 스펙 논란?? 아닌 논란이 많죠.

때문에 오늘은 어려운 용어를 뒤로하고 제로맥스에 방문하시는 토요타 렉서스 오너님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토요타 일본 순정 SN PLUS 0W-20 ]

토요타 순정 0W-20

2012년부터 토요타 렉서스 차량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엔진오일입니다.
최근 출시된 토요타 0w-16엔진오일이 2.5%연비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0w-20이 2.0% 연비향상에 영향을 준다고 토요타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2012년 전후부터 2018년 전후 토요타의 가솔린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해당 제품이 매뉴얼에 권고되어 있을 겁니다. 토요타 차량의 뛰어난 연비를 유지하고 빠른 응답률을 원하거나 무난한 주행성과 내구성을 바란다면 고민없이 선택하셔도 좋은 오일입니다.

[ 토요타 일본 순정 SN 0W-16 ]

토요타 순정 0W-20

적어도 향후 토요타 렉서스에서는 주류를 형성할 엔진오일이 바로 이 제품입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토요타 렉서스 차량에 권고되는 오일점도입니다. 초저점도 시대를 열고 있죠~^^
해당 엔진오일은 토요타가 자신들의 엔진에 무려 4,000,000 km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과 연비, 응답성을 테스트해 토요타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 오일입니다. 행여 엔진 내구성에 대한 의문이 든다면 적어도 한국의 주행 환경에서는 걱정을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0W-16 엔진오일은 0W-20보다 0.5% 연비효율이 좋으며, 응답률 또한 개선된 제품입니다. 도심주행이 많다면 고민없이 선택해도 후회가 적은 오일입니다.

[ 토요타 일본 순정 가주레이싱 0W-30 투어링 ]

토요타 가주레이싱 0w-30 투어링

가주레이싱은 토요타의 커스터마이징 브랜드중에 하나입니다.
가주 엔진오일은 현재 일본 토요타에서 밀고있는? 프리미엄 라인업입니다. 가주레이싱 0w-30 투어링은 0w-20 서킷과 함께 TRD에서 비롯된 제품입니다.
제로맥스에서는 렉서스 오너들이 찾는 제품 중에 하나인데요, 그 이유는 저점도 오일은 연비와 응답률에서는 탁월하지만 정숙성과 마찰저항, 유막유지능력에서는 상대적으로 약점을 가지고 있는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오일 첨가제등을 사용하여 보완하는 경우가 있죠. 때문에 렉서스 오너들 중 정숙성 우선과 고속 주행이 많은 분들은 권고점도가 0W-20임에도 불구하고 0w-30 투어링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토요타 가주레이싱 0w-20 서킷

이 제품은 응답률을 최우선으로 블렌딩한 제품입니다.
급가속 급정거 등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점도 프리미엄 오일입니다.
정확한 스펙은 공개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토요타 일본 관계자들은 합성기유와 첨가제 비율이 기존 오일과 많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일반 도로 사정과 가격을 감안하면 선택하기 참 힘든 제품인것은 사실입니다.^^

[ 토요타 렉서스 일본 순정 0W-20 터보 ]

토요타 0w-20 터보

토요타 렉서스에 보기 드믄 터보 차량 전용 엔진오일입니다.
터보 엔진은 다운사이징되는 것이 일반적이여서 이상연소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의 억제를 위해 특별히 블렌딩된 제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마도 렉서스 IS 차량 정도가 그 대상이고 실제로 제로맥스에 방문하시는 IS 오너들의 대부분은 이 에코 터보 교환때문입니다. 일본의 렉서스 테크니션들이 직접 블렌딩한 제품이라고 알려진 오일입니다.

[ 영국 걸프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오일 ]

걸프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영국 걸프오일사가 일본 로컬 브랜드로 제작된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 엔진오일입니다.
하이브리드가 많은 일본이기 때문에 별도로 블렌딩한 오일입니다. 제로맥스에서 국내 수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국내에서는 피드백이 아직 없지만 일본에서는 꽤 평이 좋은 엔진오일입니다. 특히 아이들링 스탑 형식의 하이브리드 차량의 ‘Dry Start’로 초래 될 수 있는 엔진 마모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혼합 에스테르가 포함된 고급 엔진오일입니다. 도큐상으로는 연비, 응답률 평균 이상, 내구성 주행성 업그레이드가 이 오일 선택의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순정오일 외 범용 엔진오일에 대한 코멘트!

[ 모빌원 엔진오일 시리즈 ]

모빌 슈퍼3000

모빌 슈퍼3000은 가성비 ‘갑’인 제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독 저평가 받는 모빌이지만 어떤 부분이든 평타 이상을 기대 할 수 있는 엔진오일입니다. 참고로 국내 벤츠 서비스 센터가 슈퍼3000 등급을 사용합니다. 점도만 다를뿐! 슈퍼3000 0w-20은 일본 토요타에서 순정외 추천 엔진오일로 명시된 제품이며, 슈퍼3000 보다 상위 등급은 ESP 등급이 있지만 토요타 렉서스 차량에 권고되는 저점도는 하이브리드 0W-20과 어드밴스 0W-20이 추천 점도입니다. 다만 가성비로는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제로스포츠 점탄성 엔진오일 시리즈 ]

제로스포츠 엔진오일

제로스포츠 엔진오일은 제로맥스가 OEM생산하는 일본 로컬 브랜드로 제작한 제품입니다.
저희 제로맥스 제품이지요^^
원래는 포르쉐, 스바루, 86 박서(수평대항) 엔진 전용으로 제작하는 엔진오일로 등급별 점탄성 100% 합성 오일을 베이스 오일로 21 나노미터 원형 티타늄 혹은 화이트 에스테르와 유기 몰리브덴이 배합한 최고급 오일입니다. 박서엔진의 구조상 유막 유지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블렌딩된 비뉴턴계 점탄성 오일입니다.

[ 독일 훅스 프리미엄 엔진오일 시리즈 ]
[ 모툴 엔진오일 시리즈 ]

훅스 and 모툴

제로맥스 방문 고객께서 범용 엔진오일을 선택해 달라고 요청하신다면 독일 훅스(Fuchs)와 모툴(MOTUL)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등급의 오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골라 넣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할까요?^^
모툴은 국내 가격 정책 때문에 다소 비싼 측면이 있습니다. 훅스는 가격이 양호한 편입니다. 물론 두 브랜드 제품 모두 스펙은 상당히 좋은 엔진오일입니다. 훅스의 경우 일본에서도 튜너 매니아들이 많이 사용하는 오일 브랜드이고 모툴의 경우 일본 혼다 뮤겐(토요타의 TRD같은)의 퍼포먼스커스텀 엔진오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독일 디비놀 엔진오일 시리즈 ]

디비놀

10여년전에 국내에서 참 인기가 많았던 제품입니다. 아집, 알알 등 그 시절 독일에서 수입되어 전성기를 누릴때가 있었죠~
디비놀 때문이 아니라 점도 때문에 코멘트하게 되었는데요, 얼마전 워런티가 끝난 캠리 오너께서 시끄러운 엔진소리 때문에 엔진오일을 바꿔보시겠다고! 무려 5w-40점도 엔진오일로 교환하시겠다고! 직접 가지고 오셨습니다.^^

최근 이렇게 국내 오너들께서도 연비, 응답, 내구성, 소음, 진동 등 다양하게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주행을 위해서 직접 점도를 지정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덧붙임.

최근 많은 오너들께서 연료 첨가제 뿐만아니라 오일 첨가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일첨가제는 토요타 오너들의 경우 저점도 오일로 연비와 응답률을 유지하고 내구성과 주행성 향상을 위해 선택하곤 합니다. 제로맥스에는 시장에 다양한 기능을 하는 첨가제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사용한다면 약간의 효과는 분명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다만 지대한 효과 기대는 금물! 첨가제가 만능 치트키는 아니니까요~^^ 너무 이것 저것 많이 섞어 넣으면 엔진오일 점도가 깨질 수 있으니 한가지씩 넣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엔진오일이란 자신의 주행 패턴 습관에 맞는 것이 좋은 오일입니다.

절대 데이터 스펙이 높다고 고객님 차량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는 사실!
엔진오일의 기본 역할인 냉각기능, 마모완충, 기밀유지, 부식방지, 엔진세척, 압력분산 등이지만 엔진오일만으로 미 모든 것들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메인터넌스 상태를 좋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일필터의 중요성은 작지만 매우 크며, 작은 가스켓도 압력과 누유에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다른 오너들은 어떤 오일을 사용하고 있을까? 궁금해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제로맥스 현장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렸습니다.

댓글작성

글과 상관없거나 스팸성 글은 사전 공지없이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Copyright 2018 Zeromax by Nextale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