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 시스템 클리닝 – 에어컨냄새 제거
  • 1962
  • 0

공조 시스템 클리닝 – 에어컨냄새 제거

공조 시스템? 무엇일까요?

자동차 공조시스템의 사전적 의미는 차량의 난방, 환기, 냉방을 아우르는 시스템이며, 클라이마트로닉(climatronic) 즉, 지능형 공조시스템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자동차공조는 차량 내부 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최근 미세먼지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도 많고, 봄철 여름철, 장마철이 다가오면서 에어컨 사용 전 깨끗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정기 서비스가 필요할 것 같아 안내드립니다. 그리고 최근 자동차 실내 공기 문제로 오토멘토나 제로맥스에도 문의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마 이런 고민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에어컨이나 히터 사용 시 혹은 사용 후 실내에 유입되는 퀴퀴한 냄새 때문에 에어컨 필터를 먼저 교환해보죠. 그런데, 이런 하루가 지나니가 다시 곰팡이 냄새 같은 것이 스멀스멀 나기 시작합니다. ‘필터를 잘못 샀나?!’ 스트레스받기 시작하죠^^

이런 경우 상당수가 공조 시스템 클리닝에 문제가 있습니다. 5만 km 7만 km … 한 번도 공조 시스템을 청소하지 않고 운행하는 운전자도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실내공기 문제의 시작은 어쩌면 공조 시스템으로부터 시작일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유럽 벤츠, BMW, 렉서스에서

국내 일부 렉서스 서비스 센터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전 부터 공조 시스템 클리닝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로맥스에서 시행하는 공조시스템 클리닝 과정은 유럽 서비스 매뉴얼에 기초하고 사용하는 살균제와 기기도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서비스 받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에바클리닝은 많이 들어 보셨을겁니다. 에바클리닝과는 과정이 사뭇다르지만 포괄적인 의미에서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본 방법은 에바클리닝 처럼 구멍을 내거나 일부 차량의 경우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는 보고된 적이 없는 검증된 방법이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실외 흡입구 살균

우선 케빈 에어컨 필터를 제거합니다. 살균제나 크리너가 필터로 여과되면 안되니깐요. (에어컨 필터 교환시 함께 클리닝을 시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다음 실외 공기 흡입구에 윈스 안티-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살균제를 도포합니다. 이때 실외 공기 순환으로 세팅합니다. 제로맥스에서 실시하는 공조시스템 클리닝에는 윈스(wynn’s)제품과 기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미국기업이지만 벨기에 등 유럽에서 생산하고 유럽에서 OEM, OE제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브랜드입니다. 기능과 효과는 훌륭하지만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요령

공조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간단하 방법이 있을까요? 무더운 여름 혹은 장마철 공조시스템에 부하가 많고 각종 유해물질이 발생하는데요, 시동을 끄기전 10분~15분전 에어컨을 끄고 주행하는 습관이 좋습니다. 즉 목적지에 도착하기전 15분전에 에어컨을 끄고 주행하면 외부와 내부의 온도차 때문에 발생하는 공조시스템의 물방울, 습기가 어느정도 건조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분명 귀찮은 일이지만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거 잊지마세요~

또한 실내에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흡연시 실내 공기 순환보다는 실외 공기 순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공기 순환시 냄새와 담배연기등이 그대로 공조시스템을 통해 필터로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실내 공기 순환은 60분 이상 지속하면 좋지 않습니다. 가족과 함께 운행중이라면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실내 이산화탄소가 급증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공조시스템 세척 및 살균

실내 공기 순환으로 고정하고 윈스의 AIRCO-CLEAN® 크리너와 AIRCOMATIC® 초음파 분무기를 준비합니다. AIRCO-CLEAN® 크리너를 초음파 분무기에 절반정도 붓고 30분간 1차 살균을 시작합니다. 1차 살균시 15분과 30분 세팅이 있는데 30분을 진행해야 AIRCO-CLEAN® 크리너가 포도상 구균 (Staphylococcus aureus)과 칸디다 알비 칸스 (Candida albicans)를 제거할 수 있다는 테스트가 있어 제로맥스는 30분을 진행합니다. 물론 시동을 켜고 아이들링 상태에서 실행합니다.

사용되는 AIRCO-CLEAN® 크리너는 박테리아 및 곰팡이에 대한 제품의 효율성은 미국 EPA(환경 보호국)표준에 따라 테스트되었습니다. NEN-EN 13623; NEN-EN 1040; NEN-EN 1275; NEN-EN 1276; NEN-EN 1650; NEN-EN 13697 미생물 살균효과는 Legionella pneumophila (1); 슈도모나스에 루기 노사 (Pseudomonas aeruginosa) (2); 대장균 (Escherichia coli) (3); 포도상 구균 (Staphylococcus aureus) (4); Enterococcus hirae (5); 칸디다 알비 칸스 (Candida albicans) (6); Aspergillus niger(7) 접촉 후 약 60분후 효율성 테스트된 제품입니다.

AIRCOMATIC® 초음파 분무기의 파이프를 블로우 모터 아래쪽으로 위치시키면 실내 공기 순환일 경우 실내공기를 빨아들이게 되므로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분무기 진동자에 의해 AIRCO-CLEAN® 크리너가 미세 분사되어 공조시스템으로 빨려들어가게 되는 원리입니다.

1차 살균과정을 거쳐 2차 클리닝을 위해 남은 절반의 AIRCO-CLEAN® 크리너를 다시 붓고 분무기를 30분간 가동합니다. 1차 살균과 2차 크리닝이 60분이 소요되며 모든 과정이 끝나면 15분간 자연 환기를 실시합니다. 이런 과정이 끝나면 실내뿐만 아니라 송풍구에서 AIRCO-CLEAN® 크리너 냄새가 상당시간 존재하게 됩니다. 잔존 냄새가 유럽인들에게 익숙한 것이여서 국내 운전자에게는 호불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운전가가 공조시스템 클리닝에 대해 알고는 있고, 하고는 싶지만 어디서 해야 하는지 가격은 비싸지 않은지 한 번쯤 고민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로맥스에서는 주기적으로 클리닝을 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서비스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작성

글과 상관없거나 스팸성 글은 사전 공지없이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Copyright 2018 Zeromax by Nextale Inc.